산업통상자원부 지속가능경영지원센터 산업통상자원부 지속가능경영지원센터

ESG 정책

ESG 정책뉴스

  1. HOME
  2. ESG 지식허브
  3. ESG 정책
  4. ESG 정책뉴스

산업부, 전력 유관기관의 고위험 작업자에 대한 철저한 안전관리 당부

담당부서산업통상자원부

등록일2025-06-17

조회수80

관련링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6.12일(목) 10시 석탄회관(서울 종로구)에서 최연우 전력정책관 주재로 전력 유관기관* 안전관리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고위험 작업자에 대한 안전관리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남동·남부·동서·서부·중부발전, 한국전기안전공사


참석자들은 지난 6.2일 태안발전본부에서 발생한 사고 희생자를 애도하고, 중대사고가 희생자 가족과 동료에게는 마음의 상처를 유발하며 전력 유관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떨어트리는 부분에 대해 깊이 공감하였다.


이에 따라 추락, 감전, 끼임 등 다양한 유형의 중대재해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전력산업 현장에서 현재의 안전관리 체계가 적정한지, 어떻게 하면 더욱 안전한 작업환경을 마련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고 각 기관의 안전관리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였다.


특히 기관들은 ①고위험 작업유형과 작업실태 파악 후 보호구, 설비개선 등 안전조치 강화, ②협력사 안전관리체계 정비 지원, ③현장 중심의 작업장 안전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그 과정에서 제도개선 등 필요한 사항은 정부와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


최연우 전력정책관은 “전력산업 현장에서 지난 수 년간 안전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는 점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면서, “금일 논의가 현장의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근로자들과 직접 대화하면서 안전 위험요소를 발굴하고 개선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2025.06.12. 산업통상자원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