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지속가능경영지원센터 산업통상자원부 지속가능경영지원센터

ESG 정책

ESG 정책뉴스

  1. HOME
  2. ESG 지식허브
  3. ESG 정책
  4. ESG 정책뉴스

혹서기 맨홀 질식사고 근절 특단대책 추진

담당부서고용노동부

등록일2025-08-04

조회수15

관련링크

고용노동부(장관 김영훈)는 최근 폭염 속에서 맨홀작업 중 질식재해가 급증함에 따라 관계기관 합동으로 혹서기 맨홀 질식사고 근절 특단대책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7월까지 맨홀에 들어가 작업하다 사망한 사람은 6으로 이미 전년도 발생 수준(사망 1)을 훌쩍 넘어서고 있다. 사고는 사전에 산소유해가스 농도를 측정하지 않고 환기나 보호장비 없이 작업하다가 발생했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7.31.부터 9.30.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발주하수도 맨홀 작업에 대한 현장감독을 추진한다.

각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맨홀작업 일정을 사전에 제출받아, 작업 전 산업안전감독관이 현장을 방문질식재해 예방 3대 안전수칙(작업 전 산소유해가스 농도 측정, 충분한 환기, 송기마스크 등 호흡보호구 착용) 이행 여부를 집중 감독하고, 위반 현장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할 방침이다.

안전보건공단, 민간재해예방기관맨홀작업 안전지킴이로서 지역 현장 순찰활동과 함께 3대 안전수칙을 집중 지도하고, 안전수칙 미준수 현장에 대해서는 지방노동관서에 통보하여 감독으로 연계할 계획이다.

아울러, 계약 단계에서부터 질식위험 업무에 대한 안전조치가 이루어지도록 제도를 정비하는 한편, 밀폐간 작업 시 사전 안전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사업주의 의무도 강화할 예정이다.


(2025.07.31 고용노동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