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지속가능경영지원센터 산업통상자원부 지속가능경영지원센터

ESG 정책

ESG 정책뉴스

  1. HOME
  2. ESG 지식허브
  3. ESG 정책
  4. ESG 정책뉴스

노동안전 확보와 노동권익 보호,중앙-지방 공동 대응체계 구축

담당부서고용노동부

등록일2025-08-14

조회수17

관련링크

고용노동부 권창준 차관은 812() 10,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전국 17개 시 함께 중앙-지방자치단체 노동 현안 간담회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노동안전 확보와 임금체불 근절이라는 시급한 노동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6일 열린 실무 간담회*의 후속 논의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 (8.6.) 노동정책실장 주재, 17개 시도 노동담당자 등과 근로감독 협업 방안 논의

 

이번 간담회에서는 지역별 업종 특성을 반영한 특화 안전점검 실행 방안, 중앙지방정부가 함께하는 현장 예방점검의 날 운영 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또한, 산업안전 및 근로감독 분야 특별사법경찰 권한 위임을 통해 소규모 사업장 등 지역 밀착형 감독이 가능한 분야부터 감독 물량을 확대하고, 중앙-지방 근로감독 협의체를 통한 표준지침 마련과 감독행정 전산시스템 공유 등 제도화 작업도 병행하겠다는 계획을 공유하고 토론했다.

 

지역별 업종 특성과 현장 상황을 더 잘 아는 지방정부의 강점 활용할 수 있는 소규모 사업장에 대한 감독 권한 위임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 지방자치단체의 노동 담당 인력조직 확충, 근로감독 인력에 대한 역량 교육 등을 위한 중앙정부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권창준 고용노동부 차관은 중대재해와 임금체불 근절 등 노동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중앙-지방 구분 없이 온 나라가 함께 대응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형식적인 권한 위임이 아니라 실질적인 위임과 협력을 통해 일하는 모든 사람이 체감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는 감독 노하우 공유, 정례적인 의사소통 체계구축 등 필요한 지원을 다 할 것이라며, “지방정부도 노동산업안전 업무를 핵심 과제로 인식하여 주체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2025.08.12 고용노동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