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지속가능경영지원센터 산업통상자원부 지속가능경영지원센터

ESG 정책

ESG 정책뉴스

  1. HOME
  2. ESG 지식허브
  3. ESG 정책
  4. ESG 정책뉴스

안전보건공단-한국철도공사 안전한 일터 만들기 시동

담당부서고용노동부

등록일2025-08-14

조회수30

관련링크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 김현중)과 한국철도공사(사장 한문희) 8 13() <범국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역량과 자원을 공유하고 기반 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국민 안전 확보라는 공동의 목표 실현과 범국민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체결되었다.

 

양 기관은 협약의 목표 달성을 위해 공동 슬로건 개발 및 활용 수급업체 안전보건체계 구축 등 산재예방을 위한 상호 협력 범국민 대상 홍보협력 지역사회 및 기업 안전협의체 구성·운영 등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상호 교류를 확대할 계획이다.

 

공단과 한국철도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공동 안전 슬로건으로 한국철도공사와 안전보건공단이 함께 만드는 안전한 일터를 선정했으며, 포스터, 현수막, 온라인 콘텐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메시지를 확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철도 종사자를 위한 재해 사례 및 작업 안전수칙 영상과 교안 등 맞춤형 콘텐츠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수급업체의 안전보건체계 구축을 위한 컨설팅 및 안전보건교육도 함께 추진한다.

 

또한 한국철도공사는 전국 역사 전광판 및 열차 객실 모니터를 활용해 산재예방 메시지를 송출하고, 산하 지역본부를 통해 온열질환 예방 집중 캠페인 등 다양한 안전보건 활동을 공단과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안전보건공단 김현중 이사장은 정부의 안전한 일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두 기관이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힘을 모았다라면서, “이번 업무협약으로 철도산업의 산업재해예방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범국민 안전의식 고취를 통해 산재예방에 더욱 매진하겠다라고 말했다.



(2025.08.13 고용노동부)

목록으로